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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본 영화 암살의 성공

by 마케케 2024. 10. 19.

2015 암살 포스터
2015 암

 

 

최동훈 감독이 연출하고 2015년에 개봉한 '암살'은 일본 점령에서 독립하기 위해 싸웠던 격동의 1930년대를 배경으로 한 스릴 넘치는 시대 액션 영화입니다. 스타의 얼룩덜룩한 출연진과 비밀 암살 음모를 중심으로 한 폭력적인 줄거리로 한국에서 1,2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매료시킨 이 영화는 한국 역사상 최고 수익을 올린 영화 중 하나입니다. 액션으로 가득 찬 시퀀스, 문자 그대로의 환경, 강력한 연기 덕분에 영화의 성공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지만, 사운드 디자인은 팔로워십에게 몰입감 있고 감정적으로 충전된 경험을 선사하는 데 반비례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시대적 accurate 환경의 미묘한 소리부터 폭발적인 총격과 긴장된 침묵의 순간까지, 영화의 오디오 지리는 거짓말쟁이를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사운드 디자인이 압력을 높이고, 문자 그대로의 배경에 팔로워십을 몰입시키며, 중요한 장면의 감정적 영향력을 높임으로써 영화의 대히트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탐구하면서 사운드 감독의 관점에서 암살을 분석할 것입니다.

 

1. 압력 강화 동적 사운드스케이프의 힘

암살의 가장 핵심적인 기본 요소 중 하나는 줄거리의 높은 위험성으로 인한 끊임없는 압박입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영화 전반에 걸쳐 이러한 압박을 구조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안옥윤(전지현 분)이 이끄는 피살자들은 중요한 일본 숫자를 배제하기 위해 위험한 돌격을 벌이고 있으며, 영화의 모든 순간은 반역, 발견 또는 실패의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고조시키기 위해 사운드를 사용하는 것은 예상치 못한 행동의 폭발로 인해 조용하고 긴장감 넘치는 순간들로 인해 필수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은밀하게 작전을 수행하는 장면이나 캐릭터가 은밀하게 공격을 계획하는 동안 사운드 디자인은 미니멀한 오디오 루디먼트 속삭임, 삐걱거리는 바닥의 계단 소리 또는 시계의 희미한 똑딱거림을 사용하여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이러한 순간 동안 무거운 음악 악보가 없기 때문에 지형의 자연스러운 소리가 지배적이어서 팔로워십이 압박감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방관자가 캐릭터와 함께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며, 충전의 문제를 헤쳐나갈 때 숨을 참게 합니다.

총격전, 폭발, 예상치 못한 경쟁을 통해 액션이 폭발하면 사운드는 조용한 압력에서 폭발적인 혼란으로 순식간에 전환됩니다. 부드럽고 긴장감 넘치는 순간과 크고 액션으로 가득 찬 시퀀스 사이의 역동적인 범위는 팔로워십을 긴장하게 하며, 침착함과 극단 사이를 끊임없이 변화시킵니다. 이러한 불일치는 압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액션 시퀀스를 더욱 가슴 아프게 만들 뿐만 아니라 예기치 않은 사운드 강도의 변화로 인해 예측 불가능성과 위험감이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2. 말 그대로 사운드를 통한 진정성 설정에 팔로워십 몰입하기

암살의 시작점 중 하나는 1930년대 한국과 상하이를 세밀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한국 독립운동가들이 일본 점령 세력에 대해 묵인하던 시기를 반영합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시대 accurate 사운드스케이프의 세심한 재현을 통해 팔로워십을 과거로 끌어올리는 진정성 있는 감각에 크게 기여합니다.

서울을 사로잡은 번화한 도로부터 조용하고 압력이 가득한 상하이의 뒷골목까지, 영화 속 각 위치는 주변 소리의 세심한 레이어링을 통해 생동감을 불어넣습니다. 말을 끄는 마차의 덜컹거림, 낡은 자동차의 소리, 좁은 복도의 계단의 울림은 모두 몰입감 넘치는 문자 세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시대에 맞는 정확한 촬영부터 개 얼굴에 소총을 장전할 때 본질이 딱딱거리는 소리까지 기묘한 포소리는 시간과 장소의 감각을 더해 영화의 액션을 사실적인 환경에서 쉬게 합니다.

극장에서의 종말론적 총격전과 유사한 중요한 액션 장면에서 사운드 디자인은 말 그대로의 시대에 팔로워십을 고정시키면서 전투의 혼란을 효과적으로 포착합니다. 벽에서 튕겨 나오는 펠릿 소리, 밀폐된 공간에서 들리는 총소리의 울림, 생존을 위해 싸우는 캐릭터들의 멀리 떨어진 윙윙거림은 각각 친밀감과 긴박감을 자아내는 동시에 1930년대 영화의 배경에 충실합니다. 이러한 디테일에 대한 관심은 영화의 문자 그대로의 드라마로서의 신뢰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액션과 서스펜스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소리를 이용한 정서적 깊이로 드라마와 캐릭터 갈등 증폭

암살은 주로 액션 영화이지만, 영화의 사운드 디자인이 강조하는 충실성, 반역, 철거의 주제도 깊이 파고듭니다. 캐릭터 간의 전투 순간이나 반역의 소모와 유사한 중요한 감정 장면에서 오디오를 선택하면 공연에 깊이를 더할 수 있어 팔로워들에게 영화에서 가장 폭력적인 감정 비트를 안내합니다.

한 가지 예로 안옥윤과 전직 독립투사 출신으로 뱀이 된 염석진(이정재)의 전투 중 사운드 디자인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장면에서 사운드 디자인은 배경 소음과 음악을 최소화하면서 캐릭터의 목소리와 말의 무게에 초점을 맞춥니다. 숨소리와 긴장감 넘치는 교류로만 지적되는 이러한 침묵의 의도적인 사용은 팔로워들의 관심을 순간의 심각성으로 이끌었습니다. 외부 소음의 부족은 전투의 감정적 강도를 증폭시켜 캐릭터의 고통, 분노, 후회를 중심으로 전개할 수 있게 합니다.

영화의 점수는 승리나 비극의 순간에 부풀어 오르는데, 이는 피살자들이 마지막 무대를 꾸미는 마지막 총격전과 비슷합니다. 그런 다음 오케스트라 음악은 전투의 소리를 보완하여 캐릭터의 제공물에 감정적 무게를 더하고 액션을 더욱 중요하게 느끼게 합니다. 음악과 결합된 총소리는 단순한 총격전에서 벗어나 전쟁의 대가와 자유의 이름으로 제공되는 특별한 제공물에 대한 중요한 해설로 장면을 변화시킵니다.

사운드 상품, 침묵, 음악의 균형은 팔로워십의 감정 여행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영화의 조용하고 성찰적인 순간이 폭발적인 액션 시퀀스만큼이나 가슴 아픈 순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운드를 사용하여 내러티브의 감정적 위험을 높임으로써 영화는 관찰자가 캐릭터의 운명에 깊이 투자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 암살의 성공에 있어 사운드 디자인의 중추적인 부분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볼 때, 어쌔신의 성공은 매력적인 줄거리, 재능 있는 출연진, 스릴 넘치는 액션 시퀀스뿐만 아니라 사운드 디자인을 훌륭하게 사용하여 영화의 압력, 분위기, 감정 깊이를 높였기 때문입니다. 역동적인 사운드스케이프는 조용한 순간에도 서스펜션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켰으며, 폭발적인 총소리와 혼란스러운 전투 장면은 액션 시퀀스를 더욱 몰입감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사운드를 통한 문자 그대로의 진정성에 대한 관심은 1930년대 배경의 영화에 기반하여 스토리의 세계를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게 만들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운드 디자인이 내러티브의 정서적 이해관계를 증폭시켜 영화의 철거, 충실성, 반역이라는 주제가 컬트에 깊이 반향을 일으켰다는 점입니다. 적막한 침묵의 순간이든 정확하게 배치된 음악적 신호를 통해서든, 암살의 소리는 영화의 가장 폭력적인 순간에 대한 팔로워들의 정서적 반응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결국 어쌔신은 사운드 디자인이 영화의 거짓말쟁이에 필수적인 요소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며 시장성 있는 성공과 비평가들의 태양에 기여했습니다. 액션, 드라마, 문자 그대로의 환경과 정확하게 초안된 오디오를 원활하게 혼합함으로써 수백만 명의 관찰자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킨 영화 경험을 선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