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액션 범죄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인 '범죄도시 3'(2023)는 마석도 형사가 새로운 중범죄 함정에 맞서 싸우면서 벌어지는 거칠고 폭력적인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이상용 감독이 연출하고 마동석이 자신의 역할을 다시 맡은 이 영화는 스릴 넘치는 액션과 매력적인 주연뿐만 아니라 특히 사운드 디자인에서 완벽한 특수 제작자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사운드는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캐스팅하고, 서스펜션을 높이며, 중요한 장면의 영향력을 높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분석은 사운드 디자인이 영화의 흥행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사실적인 액션 시퀀스의 제작에 집중하고,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주변 사운드를 사용하고, 압박을 강조하기 위해 침묵을 전략적으로 사용했는지 파악할 것입니다.
1. 사실적인 액션 시퀀스 임팩트 있는 사운드 상품 제작
범죄도시 3의 이름 측면 중 하나는 정밀하게 설계된 사운드 상품을 통해 생동감을 불어넣는 하이 옥탄 액션 시퀀스입니다. 이 영화는 폭력적인 전투 장면, 총격전, 추격전을 통해 사운드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계산하여 원시 에너지를 포착합니다. 오디오 디렉터로서 펀치, 킥, 발사체가 각각 임팩트 있게 공명하는 아이싱은 팔로워 참여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사운드 플래툰은 사실적이고 가슴 아픈 소리를 내기 위해 녹음된 상품과 피나클한 상품을 혼합했습니다. 예를 들어, 주먹이 연결되는 소리, 뼈가 갈라지는 소리, 콘크리트 위에서 신발이 충돌하는 소리로 싸움 장면이 집중됩니다. 이러한 기본 요소는 정확하게 타이밍을 맞추고 혼합하여 각 번거로움의 잔인함과 위험을 증폭시킵니다. 총소리와 자동 추격전은 동등한 주의를 기울이며, 총알이 윙윙거리는 소리, 밀폐된 공간에서 총소리의 울림, 타이어의 비명소리는 관찰자를 액션의 중간에 배치하는 본능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 영화에는 이러한 장면에서 압력을 강화하는 미묘한 사운드 신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격렬한 싸움 중 느슨한 디테일의 딸랑이, 떨어진 탄약의 금속성 윙윙거리는 소리, 등장인물들의 거친 숨소리는 컬트를 영화의 거친 세계로 더 깊이 끌어들이는 문학주의의 하위 캐스트를 추가합니다. 이러한 디테일한 사운드는 액션 시퀀스를 기억에 남고 진정성 있게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하며, 관찰자들이 좌석 가장자리에 남아있을 수 있도록 합니다.
2. 분위기 설정 앰비언트 사운드 사용
범죄도시 3와 같은 범죄 액션 영화에서 올바른 분위기를 설정하는 것은 컬트의 세계에 몰입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서울의 번화한 도로부터 조용하고 긴장감 넘치는 난간과 심문용 아파트 내부까지 이야기가 펼쳐지는 주변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운드 플래툰은 영화의 장소감과 문학성을 강화하는 주변 소음을 포착하기 위해 엄격하게 노력했습니다.
거리의 장면은 비즈니스의 웅성거림, 멀리 떨어진 교류, 때때로 마법에 걸린 장면으로 집중되어 시민 생활의 혼란스러운 특성을 반영하고 마석도의 역할에 대한 이해관계를 강조합니다. 이러한 주변의 소리는 단순히 패딩이 아니라 스토리의 속도에 맞는 기본 압력을 유지하도록 초안이 작성되었습니다. 실제로 캐릭터가 단순히 관찰하거나 머무르는 장면에서는 배경 소음이 영화의 분위기를 유지하여 관찰자가 무의식적으로 경각심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친밀하거나 긴장감 넘치는 장면에서는 사운드 디자인이 가장 낮은 디테일을 증폭시키는 방향으로 전환됩니다. 문이 삐걱거리는 소리, 형광등의 희미한 윙윙거리는 소리, 종이가 뒤섞이는 소리는 팔로워들의 기대치를 높여 다음에 일어날 일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청각적 기술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시각적 거짓말쟁이를 보완하는 몰입형 배경을 만들어 범죄도시 3의 세계를 회화적이고 생동감 있게 만듭니다.
3. 압박과 정서적 영향을 강화하는 침묵의 힘
사운드 디자인은 들리는 것뿐만 아니라 침묵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범죄도시 3에서는 침묵을 중요한 순간을 강조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캐릭터가 전투 직전에 있거나 내러티브가 감정적으로 변하는 장면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소리의 전략적 멈춤은 또 다른 전형적인 장면을 정지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 형사가 중요한 상대를 무시하려고 할 때 배경 소음이 사라지고 캐릭터의 숨소리와 가장 희미한 옷소리만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침묵은 기대감을 불러일으켜 결국 행동이나 대화의 폭발을 더욱 가슴 아프게 만듭니다. 예상치 못한 외침이나 싸움의 충돌 등 소리가 돌아오면 불일치가 팔로워십을 뒤흔들어 감정적 반응을 강화합니다.
침묵의 사용은 캐릭터의 발달이나 감정적 무게를 전달하는 장면으로도 확장됩니다. 성찰의 순간이나 특정 공개의 순간은 종종 최소한의 사운드스케이프로 밑줄을 긋기 때문에 팔로워들은 배우의 표정과 상황의 심각성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미묘한 사운드 디자인 선택으로 영화의 조용한 순간이 고에너지 시퀀스만큼이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여 전체 내러티브에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결론: 사운드 디자인이 범죄도시 3의 흥행에 기여한 방법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볼 때, 범죄도시 3의 성공은 스릴 넘치는 줄거리와 매력적인 연기뿐만 아니라 전문가적인 사운드 디자인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스케이프, 전략적인 침묵 사용, 분위기 있는 디테일에 대한 관심으로 컬트를 유혹하는 이 영화의 능력은 액션 범죄의 신장에 단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범죄도시 3의 사운드 디자인은 모든 펀치, 울음, 침묵을 팔로워십과 함께 울려 퍼지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사운드 상품, 주변 소음, 조용한 성찰의 순간을 세심하게 레이어드하여 관찰자가 액션을 시청하는 것뿐만 아니라 민감한 위치에 전달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사운드에 대한 이러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은 범죄도시 3가 기억에 남고 매력적인 영화 경험으로 돋보이며 박스오피스 성공에 크게 기여하고 초현대 한국 영화에서 이름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